유튜브에서는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천천히 재생하거나 빨리 재생할 수 있는 속도 조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정보가 담긴 영상을 ‘정주행’할 땐 빠른 배속을 선택하고, 요리 매뉴얼 영상을 시청할 땐 느리게 배속해 천천히 따라갈 수 있다.
유튜브는 현재 0.25x, 0.5x, 0.75x, 기본 속도, 1.25x, 1.5x, 1.75x 및 2x의 시청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보통 기본 속도로 영상을 시청하지만, 속도 조절 기능을 사용할 때 대부분은 느린 것 보다 빠른 배속 시청을 선택했다. 유튜브는 지난 6월 한 달 동안의 사용자 시청 시간 및 발생 횟수 데이터와 기본 이외의 재생 속도에 대한 사용자 시청 시간 및 발생 횟수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보통 속도를 제외하고 1.5배속의 재생 속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2배속, 1.25 배속 순으로 사용됐다.
시청중인 장치에 따라서도 속도 조절 기능이 다르게 사용됐다. 스마트 TV 및 게임 콘솔과 같이 거실에서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용자는 1.25x 속도에 이어 정상 속도를 가장 많이 이용했다. 컴퓨터로 유튜브를 시청할 땐 2x 속도가 가장 많이 이용됐다. 모바일의 경우 iOS 및 Android 사용자 모두 1.5x 재생 속도를 가장 자주 사용했다.
유튜브측은 일부에게는 배속 속도가 충분하지 않다고도 말한다. 3x, 3.5x 및 4x 재생 속도를 추가하라는 요청도 받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