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건설사 대단지 경쟁률 18.72대 1…전체 평균대 두 배↑

주택 시장 `한파`에도 `브랜드``대단지` 관심 뜨거워
`둔산 더샵 엘리프`,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등 분양 예고
  • 등록 2022-10-12 오후 1:41:51

    수정 2022-10-12 오후 1:39:03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부동산 시장 `한파` 속에서도 10대 건설사 `브랜드`에 `대단지` 키워드가 더해진 아파트는 여전히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모습이다. 집값 안정성이나 앞으로 부동산 시장 회복 시 시세 차익에 유리하다 보니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1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국에 분양된 1000가구 이상 브랜드 대단지는 총 24곳으로 집계됐다. 전체 1만 727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2만 3376명의 청약자가 몰리면서 평균 18.7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국에 분양된 아파트 전체 평균 경쟁률(9.57대 1)보다 두 배가량 높다.

실제로 지난 6월 충북 청주에 공급된 `청주 SK뷰 자이`는 543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 979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면서 평균 20.2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앞서 인천 서구에 4월 분양된 `힐스테이트 검단 웰카운티` 역시 57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4만 6070명이 몰려 평균 80.1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브랜드 대단지는 집값 안정성과 시장 회복 시 시세 차익에 대한 기대도 높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충북 청주 `청주 더샵 퍼스트파크`(1112가구 규모) 전용 84㎡는 지난 5월 5억 1000만원에 거래되면서 작년 4월 거래된 분양권 4억 59만원 보다 1억원 이상 올랐다.

그래픽=더피알.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시장이 주춤하다 보니 비교적 안정적인 브랜드 대단지로 관심이 집중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브랜드 대단지는 지역 시세를 이끄는 경우가 많아 시장 회복 시 시세 차익에 대한 기대도 큰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건설과 계룡건설산업은 이달 대전 서구 용문동 일원에 `둔샨 더샵 엘리프`(총 2763가구)를 분양한다. 이중 전용 48~84㎡ 1935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대구 남구 대명동 일원에서는 GS건설이 `대명자이 그랜드시티` 총 2023가구 중 전용 48~101㎡ 1501가구를 일반 분양할 계획이다. 롯데건설도 경남 창원 사화동에서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전용 84~102㎡ 1965가구 규모로 이달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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