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야심차게 추진한 친환경 법안으로, 화석연료 친화적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정책 기조와는 정면으로 대치된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IRA를 ‘전기차 의무화 정책’이라고 비난하며 재선에 성공하면 즉각 폐기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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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옥시덴털 페트롤리엄의 비키 홀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5월 텍사스 휴스턴에서 개최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위한 선거자금 모금 행사에서 IRA가 보장하는 공기 중 탄소 포집 기술에 대한 세액 공제는 남겨야 한다는 뜻을 직접 전달했다. 옥시덴털이 텍사스 서부에 13억달러 규모의 첫 탄소 포집 공장을 건설하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앞으로 몇 년 안에 수십개의 공장을 더 지을 예정이다.
미 정유 대기업 필립스66 경영진도 공화당 의원들에게 IRA의 세액 공제가 자사 사업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회사의 재생 연료가 원유 대신 폐식용유(UCO·used cooking oil), 식물성 기름, 지방 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IRA의 세액 공제 대상이 되고 있어서다.
이외에도 일부 석유 업체 로비스트들은 IRA가 지원하는 산업 프로젝트가 주요 기업들의 수십억달러 투자를 이끌어내고, 나아가 미국의 일자리 및 제조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트럼프 대선 캠프를 설득하고 있다.
WSJ은 “IRA가 의회를 통과했을 때 미 석유가스 업계가 강력 반발했다는 점을 되돌아보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모습”이라며 “막상 세액 공제 등의 지원을 받게 되자 최소한 석유가스 산업에 이익이 되는 부분은 남겨야 한다고 태도를 바꾸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나 WSJ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더라도 공화당 내 강경파 의원들은 IRA 일부도 남겨두지 않으려 할 것”이라며 “2017년 시행한 세금 감면을 갱신할 경우 재정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매혹적인 표적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예측했다.
한편 바이든 정부는 최근 몇 달 동안 IRA의 4000억달러 규모 대출 프로그램과 관련,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지원을 서두르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지원이 미뤄질 수 있어서다. 천연가스 생산업체 아이톤 에너지 매니지먼트의 고든 허들스턴 사장은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에너지부가 돈을 주는 속도를 늦출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