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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캠페인은 재단하고 남은 방수 원단으로 우산 씌우개를 제작해 일회용 비닐을 대체하는 친환경 캠페인이다. 또 재사용할 수 있는 업사이클링(새활용) 우산 씌우개를 제작하고 배포한다.
환경단체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연간 사용되는 일회용 우산 비닐은 2억장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 비닐은 대부분 재활용되지 않고 매립이나 소각돼 환경 오염 주범으로 꼽힌다. 서울시는 지난 5월부터 시청과 지하철역 등에서 일회용 우산 비닐 사용을 중지했다. 부산과 대구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기업도 이 움직임에 동참하는 추세다.
제일기획과 네파는 앞으로 국립중앙박물관과 서울 성동구 성수동 어반소스 카페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를 비롯해 주요 네파 직영 매장에 레인 트리를 설치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다가올 여름 장마 기간에 일회용 비닐 사용량이 감소하는 데 힘을 보탤 계획이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최근 폐비닐 재활용 문제가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일회용 비닐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했다”라며 “대중이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있음을 체험할 방법을 구상하던 중 레인 트리 캠페인을 기획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