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D-7: 지지율은 롬니, 선거인단은 오바마..경합주 표심에 달려

  • 등록 2012-10-29 오후 7:33:34

    수정 2012-10-29 오후 7:33:34

[뉴욕= 이데일리 이정훈 특파원] 사상 유례없이 초박빙의 접전을 벌이고 있는 미국 대통령 선거가 드디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다음달 6일(현지시간)을 대통령 선거일이라고 부르지만 엄밀히 말하면 이날은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날이다. 이들 선거인단이 실제 대통령을 뽑는 날은 12월17일이다. 그러나 선거인단 선출 결과가 사실상 후보 득표율과 마찬가지라 이날 대통령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민주당 후보인 버락 오마바 대통령과 미트 롬니 공화당 후보 중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지는 아직도 불확실하다. 결국 8곳의 경합주 표심과 두 후보간에 뚜렷하게 대비되는 정책노선에 따라 이 치열한 접전의 최종 승자와 패자가 가려질 전망이다.

◇ ‘엎치락 뒷치락’..유례없는 초접전

말 그대로 용호상박이다. 미국 현지에서도 이처럼 초접전을 벌인 대통령 선거가 과거에도 없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대체로 지지율에서는 롬니가, 선거인단수에서는 오바마가 우세하다고 하지만, 이 역시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양상이다.

주요 여론조사기관 지지율을 취합해 매일 평균치를 공개하는 정치전문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가 26일(현지시간) 집계한 두 후보의 전국 지지율에서 롬니는 47.8%를 기록해 47.1%인 오바마를 불과 0.7% 포인트 차이로 앞서고 있다. 1주일 전 만해도 3% 포인트 이상 벌어졌던 차이가 다시 좁혀지는 양상이다. 워싱턴포스트(WP)와 ABC뉴스가 공동 실시한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롬니와 오바마 지지율은 이틀전 3%포인트에서 불과 1%포인트 차이로 줄었다.

더구나 최종 득표와 직접 관련되는 선거인단 확보에서는 오바마가 앞서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선거인단 총 538명 가운데 오바마가 281명으로, 257명에 그친 롬니를 앞서 당선을 위한 마지노선인 270명을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0년 대선 당시 조지 W. 부시 후보가 앨 고어 후보에게 전국 득표수에서 뒤지고도 선거인단 수에서 앞서 대통령에 선출되는 등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 총 네 차례 이같은 일이 있었다.

◇ 8개 경합주 표심에 달렸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추정일 뿐, 실제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는 결국 경합주(스윙 스테이트) 표심이 누구를 향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8곳의 경합주는 아이오와, 오하이오, 위스콘신, 버지니아, 뉴 햄프셔, 네바다, 콜로라도, 플로리다 등이다.

이에 따라 오바마와 롬니 후보 모두 시간과 돈을 이들 지역에 쏟아붓고 있다. 또 오바마는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지난주 후반 정치적 고향인 시카고에서 조기투표를 행사했고 롬니도 유권자들에게 조기투표를 권유하는 등 두 후보 모두 남은 시간을 경합지역에 집중하기 위해 기존 텃밭을 조기에 확보하겠다는 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8곳의 경합주 가운데 선거인단 18명이 걸린 오하이오주는 두 후보들에게 1순위 공략 지역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오하이오를 잃고도 대통령이 된 경우는 지난 1960년 존 F. 케네디가 유일했다. 그나마도 1964년 대선 이후로는 오하이오주의 승자가 예외없이 백악관의 주인이 됐을 정도로 상징성이 높다. 이번에도 오바마가 오하이오에서 패한다면 롬니가 앞서있는 경합주 가운데 하나를 뺏지 못하면 패배가 유력해진다. 반대로 오하이오에서 승리할 경우 7곳의 경합주에 걸린 선거인단 77명 가운데 15명만 차지하면 최종 승자가 될 수 있다. 롬니 역시 오하이오를 빼앗기면 오바마가 앞선 경합주 4곳 가운데 2~3곳에서 이겨야만 승리할 수 있다.

◇ 뚜렷한 노선차이..정책 영향력은?

민주, 공화 양당제를 채택하고 있는 특성상 두 정당을 대표하는 오바마와 롬니 후보의 정책노선도 분명하게 갈린다. 특히 이번 대선은 정책 대결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만큼 두 후보의 정책 공약도 남은 일 주일간 부동층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와 롬니 후보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큰 정부론과 작은 정부론이다. 오바마는 큰 정부론을 앞세워 소득 재분배를 위한 국가의 역할 확대를 중시하는 반면 롬니측은 성장을 위해 비효율적인 국가 개입을 최소화하고 시장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작은 정부론을 주장한다. 각론으로 들어가면 오바마는 부유층 감세 폐지와 고소득층에 대한 버핏세(부유세)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롬니는 전 소득계층에 감세를 실시해 소비와 투자를 촉진시키고 현행 최고세율 35%인 법인세율을 25%까지 낮추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이는 법인세율을 28%로 낮추면서도 기업에 대한 세금감면을 대폭 폐지하자는 오바마와 대비된다.

재정정책에 있어서도 오바마는 연방 재정지출을 국내총생산(GDP)의 22.5%까지 확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롬니는 연방예산을 매년 5000억달러씩 감축하고 지출도 GDP의 20% 이내로 통제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복지분야에서는 2014년부터 시행되는 전국민 의료보험법안 ‘오바마케어’가 오바마의 대표 브랜드라면 롬니는 대통령이 되면 첫날 이 법안을 폐기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연금을 줄이고 저소득층과 노인 의료복지 프로그램 지출도 대폭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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