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마켓in 이건엄 기자]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089590) 여객기 참사(이하 제주항공 참사) 이후 제주항공 항공권 예약 취소가 무더기로 발생하면서 유동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예약 취소에 따라 미리 받은 선수금 중 상당 부분을 보유 현금으로 환불해줘야하는 만큼 현금유출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제주항공이 참사 이전에도 유동성 개선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에서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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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의 선수금 중 대부분은 고객이 항공권 예약 시 미리 결제한 매표대가수금이 포함된다. 항공사가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까지는 계약부채로 인식되지만 항공권 사용 이후에는 수익으로 전환된다. 매출로 인식되는 시점에 차이가 있을 뿐 항공사는 선수금 명목으로 받은 금액을 유동성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제는 제주항공 참사 이후 항공권 환불 행렬이 이어지면서 막대한 선수금이 오히려 현금유출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매출로 인식되지 않을 뿐 유동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선수금의 특성 탓에 환불 역시 보유 현금을 통해 진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제주항공이 참사 이후 조건 없는 환불을 밝힌 만큼 현금유출 부담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평시와 같이 취소 수수료가 존재하거나 바우처 대체 등의 조건이 붙으면 환불에 따른 현금유출 규모를 줄일 수 있지만 제주항공의 경우 전액 환불을 약속한 상태다.
즉 제주항공은 항공권 환불 시 예약과정에서 인식한 선수금 만큼 현금유출을 감내해야 되는 셈이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29일까지 예약한 고객에 대해 전 노선에 취소 수수료를 면제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향후 현금유출이 더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부 소비자를 중심으로 제주항공과 모그룹인 애경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고 있는 만큼 환불 규모도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제주항공의 올해 3분기 말 별도 기준 유동비율은 39.4로 적정 수준인 150%에 크게 못 미친다.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도 939억원 순유입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3016억원보다 68.9% 줄었다.
이와 관련 제주항공 관계자는 “현재 사고 수습에 집중하고 있다”며 “상황이 있고 난 후 취소량은 평소보다 많은 수준이지만, 신규 유입량도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