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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동남아시아 주요 6개국의 올 상반기 자동차 판매가 2014년 이후 3년 만에 160만대를 넘어섰다고 일본경제신문(닛케이)이 1일 보도했다. 162만5000대로 전년보다 5% 늘었다. 현지 점유율 80%를 웃도는 일본 자동차 회사는 양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미국 시장의 불확실성 증가를 필리핀, 태국 같은 곳에서 만회한다는 계획이다.
국가별로는 인도네시아가 0.3% 늘어난 53만3000대, 태국이 11.0% 늘어난 40만9000대, 말레이시아가 3% 늘어난 28만4000대, 필리핀이 14.0% 늘어난 21만7000대, 싱가포르가 5.0% 늘어난 4만5000대다. 베트남만이 13만4000대로 1.0% 줄었다.
한편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은 올 상반기 4% 늘어난 1335만4000대의 완성차가 판매됐다. 유럽연합(EU)도 943만2000대로 5% 늘었으나 다른 한 축인 미국은 845만2000대로 2% 줄었다. 그 밖에 일본은 9% 늘어난 278만2000대, 인도는 6% 늘어난 189만8000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