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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은 “어제 야당이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을 요구했다”며 “철회가 가능한지, 또 회기 중 일사부재의 원칙을 벗어나 (또) 발의할 수 있는지 내각의 일부 구성원보다는 법률 전문가로서의 견해를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한 장관은 이에 “제 (부처) 소속 공직자도 탄핵의 대상이 되는 문제니 저와 무관한 문제는 아닐 것”이라며 “마음대로 안된다고 해서 절차에서까지 이렇게 무리하면 국민들은 ‘사사오입’을 떠올릴 것”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그러니까 탄핵소추안은 보고가 되는 순간부터 실제로 작동이 되고 있는건가”라고 거듭 물었고 한 장관은 “국회법 안건 상정이 아닌 보고 때부터”라고 확인했다.
한 장관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국민들께서는 사사오입을 떠올리실 것”이라고 호응했다.
이 위원장은 “수적 우위를 앞세워 민주주의 제도를 부인하거나 무력화하는 것은 최근 정치학자들이 ‘신종테러’라고 얘기한다”고 맹비난했다.
반면 민주당은 9일 본회의에서 통과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수진(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기조는 사람 중심이 아닌 비용 중심으로 위험의 외주화 문제(가 우려된다)”며“ 대통령이 (노란봉투법에 대해) 거부권이 아닌 국회 입법권을 존중해주시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좋겠다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울교통공사의 노동인력 감축과 위험의 외주화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교통공사의 경영 합리화를 위해 2026년까지 인력감축안을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며 “간접적이고 비핵심적인 업무는 자회사에게 위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상태이고 안전 문제를 우려한 노조가 반대하며 현재 파업 중”이라며 ‘구의역 사망사고’를 예로 들어 인력 감축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에 한덕수 국무총리는 “그걸 수리하고 하는 것을 했던 사람의 책임은, 그걸 수주받았던 기업들이 잘못한 것”이라며 하청 업체의 책임으로 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