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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는 롯데 통합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로슈거’ 제품 구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아스파탐이 발암물질로 분류된 지난달 14일을 기준으로 7월 2주차(3~9일) 대비 7월 4주차(17~23일) 제로슈거 탄산음료 구매는 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아스파탐 논란 관련 언론 보도가 나오기 전인 6월 2주차(5~11일)와 비교해선 3% 정도 소폭 감소하는 데에 그쳤다.
탄산음료뿐 아니라 전체 음료 카테고리에서도 7월 2주차 대비 7월 4주차 제로슈거 제품 구매 추이는 소수점 수준 거의 변화가 없었다. 같은 기간 전체 음료 구매는 4% 가량 떨어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로슈거 음료는 상대적으로 잘 팔린 셈이다. 6월 2주차와 비교해서는 9% 감소한 수준이었으나 해당 기간 전체 음료 구매 역시 6% 정도 감소한 점을 고려하면 유의미한 감소세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구체적으로 남성 고객들의 경우 7월 4주차 제로슈거 탄산음료 구매가 6월 2주차 대비 24%, 7월 2주차 대비 32% 가량 늘어난 반면 여성 고객들의 경우 같은 기간 각각 22%, 10% 가량 줄었다.
정훈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이언스부문장은 “아스파탐 논란 이후 음료뿐 아니라 주류, 과자, 커피 등에서 제로슈거 제품의 수요 하락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며 “다만 미국식품의약국(FDA)과 음료협회(ABA)에서 반박문을 발표하는 등 기관별 견해 차이가 있고 국내 식품업계에서도 아스파탐 없는 제품을 출시하는 등 빠르게 대처하면서 수요가 회복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상반기 국내 식음료 업계 제로슈거 열풍이 거셌다. 롯데멤버스의 이번 분석 결과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제로슈거 제품 구매는 △음료 1.5배 △주류 1.7배 △과자 2.8배 △커피·차 2.9배 △냉동식품 5.4배 △조리식품 43배 △냉장식품 1.8배 가량 늘었다. 제로슈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상품 수(SKU) 자체가 크게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됐다. 이중 올해 상반기 기준 전체 탄산음료 카테고리에서 제로슈거 제품의 구매 비중은 44%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