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업계 1위 농심(004370)이 내달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출고가)을 인하하기로 총대를 메자 삼양식품(003230)도 곧장 할인 대열에 합류했다. 오뚜기(007310)와 팔도 등 라면업체와 이들에게 밀가루를 공급하는 제분업체들 역시 다양한 형태로 고통분담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밀가루를 사용하는 제과·제빵·피자 등 업계도 라면업계와 비슷한 처지에 놓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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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은 7월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한다고 27일 밝혔다. 농심은 소매점 기준 1000원에 판매되는 신라면 한 봉지의 가격은 50원, 1500원인 새우깡은 100원 낮아진다. 농심이 신라면 가격을 내린 것은 2010년 이후 13년 만이다.
농심은 복수의 국내 제분회사로부터 밀가루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평균 5.0% 수준의 판매장려금을 받기로 했다. 밀가루는 라면업체와 같은 수요기업의 교섭력이 큰 품목으로 기업간 거래(B2B) 특성상 업체별로 개별 협상을 통해 수시로 가격을 조정한다. 계약건별로 공급량과 재고 등을 고려해 제분업체가 수요기업에 판매장려금을 지급해 일정 비용을 보존해주는 것 역시 통상적인 거래 방식이다.
다만 살인적 고물가가 이어지며 라면플레이션에 대한 정부와 국민의 불만이 컸던 만큼 판매장려금을 통한 비용 절감액을 라면 가격 인하에 활용키로 결정한 것이다. 농심은 판매장려금으로 얻게 되는 비용 절감액이 연간 80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봤다. 여기에 국민들의 고물가로 인한 고통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일정 손실을 더 부담해 연간 200억원 이상 가격 인하 혜택을 소비자들에게 돌린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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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업계 1위인 농심이 신라면 가격을 인하하면서 삼양식품, 오뚜기, 팔도 등도 가격 인하에 나선다.
삼양식품은 내달 1일부터 순차적으로 삼양라면, 짜짜로니, 맛있는라면, 열무비빔면 등 12개 대표 제품 가격을 평균 4.7% 인하한다고 27일 밝혔다. 삼양라면은 5입 멀티 제품 할인점 판매가 기준 3840원에서 3680원으로 4%, 짜짜로니는 4입 멀티 제품 기준 3600원에서 3430원으로 5%, 열무비빔면은 4입 멀티 제품 기준 3400원에서 2880원으로 15% 인하된다. 불닭볶음면은 할인 품목에서 제외됐다.
다만 농심의 가격 인하에도 당장 소비자 체감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마트(139480), 롯데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라면업계와 협의를 통해 최종 판매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농심으로부터 공문이 오면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신라면, 새우깡 등은 재고가 많은 품목이라 남은 재고를 소진한 이후에 신규 입고분부터 가격 인하가 반영될 것”이라고 했다.
라면 업계가 가격 인하를 전격 단행하면서 밀가루를 주 원료로 하는 빵과 과자, 피자 등에 대한 가격 인하 압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웰푸드, 오리온, 해태제과, SPC삼립 등 업체는 현재 가격 인하를 검토하고 있지는 않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이다. 식품회사들은 지난 3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물가안정 간담회를 진행했다. 당시에는 간담회 이후 가격 인하 등 조치는 나오지 않았다.
과자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가격을 인상하면서 원부재료와 에너지 비용 등이 하향 안정화하면 제품의 양을 늘리거나 가격을 인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밀가루 외의 원재료 가격 변동도 중요하기 때문에 당장 가격 인하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