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드컵 우승’ 위상 되찾은 LCK…프랜차이즈에도 힘 실린다

2021 LCK 프랜차이즈 10개팀 최종 확정
우승 효과로 글로벌 기업 투자 확대 기대
  • 등록 2020-11-02 오후 2:39:51

    수정 2020-11-02 오후 2:39:51

LCK 아레나 전경. 라이엇 게임즈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담원 게이밍이 ‘2020 리그오브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우승을 차지, 3년 만에 한국 LCK(LoL 챔피언스 코리아)의 위상을 드높였다. 이번 우승은 단순히 담원 팀 자체의 영광을 넘어 내년 시즌 ‘LCK 프랜차이즈 새 시대’ 출범을 앞두고도 큰 힘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일 라이엇 게임즈는 내년부터 도입되는 LCK 프랜차이즈에 최종 합류할 10개 기업을 발표했다.

LCK 프랜차이즈에 최종 합류한 기업은 △브리온 이스포츠 △샌드박스 게이밍 △아프리카 프릭스 △에이디 이스포츠 △KT 스포츠 △팀다이나믹스 △한화생명보험 △DRX △젠지 e스포츠 △SK텔레콤 CS T1(이상 가나다순)이다.

이들 기업은 모두 지난달 30일 1차 가입분담금을 모두 납부 완료하며 내년 시즌 LCK 합류를 확정 지었다. 기존 LCK 팀는 100억원, 신규 가입 팀은 120억원을 앞으로 5년에 걸쳐 분할 납부하게 된다.

프랜차이즈 출범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담원의 롤드컵 우승은 LCK에 엄청난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미 프랜차이즈를 도입한 중국 LPL이나 북미 LCS, 유럽 LEC 등 다른 지역에 비해 한국 LCK는 시장 규모 측면에서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시선에서 벗어나 있었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소속된 T1의 경우에는 BMW나 나이키 등 유수의 기업과 스폰서십을 맺고 있지만, 나머지 LCK 팀들도 사정이 모두 비슷한 것은 아닌 상황이다.

이번 롤드컵 결승전만 해도 나이키와 대형 스폰서십을 맺은 중국 쑤닝과 달리 담원의 유니폼은 상대적으로 허전했다.

특히 대기업 소속이 아닌 구단은 글로벌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를 이끌어 수익을 증대시켜야 하는데, 담원의 우승으로 LCK가 ‘세계 최강 리그’ 타이틀을 획득한 것은 프랜차이즈의 핵심인 중계료 증대와 스폰서십 참여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업계 관계자는 “LCK에 대한 세계적인 인기와 별개로 그동안 기업 투자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홀대를 받아왔던 게 사실”이라며 “자칫 올해도 롤드컵 성적이 뒷받침되지 못해 글로벌 하위리그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했다면, 프랜차이즈 도입 시너지를 크게 내기 어려웠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LCK를 앞으로 수 세대가 함께 즐기는 스포츠로 성장시키고, 지속가능한 e스포츠 생태계 구축에 집중하기 위해 LCK 법인을 별도로 설립한다. 앞으로 LCK의 매출을 팀들에게 분배하게 되는 만큼 재무적인 투명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고, 참가팀들의 리그 관련 주요 의사결정 참여도 더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는 오상헌 e스포츠 사업본부 총괄이 맡게 된다.

2021시즌 LCK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내년 LCK 개막을 앞두고 공개될 예정이다.

라이엇 게임즈 관계자는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이를 발판으로 팀과 스폰서들의 투자를 이끌어내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는 지속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통해 야구나 축구처럼 e스포츠도 부모와 자녀 등 여러 세대가 함께 즐기고 응원할 수 있는 ‘멀티 제너레이션 스포츠’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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