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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노조는 “처음부터 모순된 법을 억지로 적용해 직원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을 만들었다”며 “무능한 ‘갑질’ 김현미 장관은 즉시 사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갑질 행정 처리로 진에어 직원들을 인질로 삼고, 수많은 협력업체 직원과 주주들, 고객들에게 피해를 입힌 국토부가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책임자”라며 “이를 진두지휘한 김현미 장관은 모든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제2의 진에어’ 사태가 일어 나지 않도록 후속 대책을 주문했다. 노조는 “국토부는 앞으로 제2의 진에어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공법을 재정비하고 관리 감독을 강화하는 등의 철저한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조는 “무책임한 총수 일가는 직원들에게 사죄하고, 진에어 경영에서 손 떼야한다”며 면허 취소 논란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현민 전 진에어 부사장 등 총수 일가가 경영 일선에서 물러 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면허 취소를 놓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총수일가가 이렇다 할 사과나 사태에 대해 언급이 없는 무책임한 자세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총수일가가 갑질 하고 숨어있는 동안 직원들이 발 벗고 나서서 진에어를 살려 냈다”며 “총수일가는 모든 경영활동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며, 진에어 전 직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진에어 노조는 직원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상모 진에어 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2번의 집회와 탄원서 작성, 기금 모금 등 지지와 성원이 이번 결과의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며 “본래의 자리에서 우리가 꿈꿔오던 항공 산업의 발전과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다시 한번 열심히 노력하면 되고, 노조도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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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조 회장은 상반기 20억7660만원의 보수를 받았다. 그 밖에 등기임원으로 재직 중인 한진칼(16억2540만원), 한진(6억7425만원)과 미등기 상근 회장으로 재직 중인 한국공항(14억5095만원)으로부터도 급여를 받았다.
‘물벼락 갑질’로 물의를 일으켰던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겸 진에어 부사장은 상반기 대한항공과 진에어로부터 퇴직금을 포함해 총 17억4284만원을 보수로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항공은 총 8억6884만원, 진에어는 8억7400만원을 조 전 전무에게 지급했다.
대한항공은 퇴직금과 관련해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에 따라 퇴임 당시 월평균 보수, 직위별 지급률 및 근무 기간 7.5년을 고려해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진에어도 “근무기간을 6.5년으로 잡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