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지난해 광역철도 이용객이 하루 평균 315만명에 달해 연간 11억5354만명을 수송했다고 밝혔다. 수도권 주요 도시철도 기관의 이용 증가율이 대부분 정체 수준인 가운데 코레일 광역철도 수송인원은 전년보다 1315만명(1.2%) 늘어났다.
노선별 수송인원은 서울~천안 간 경부선이 일평균 71만7000여 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왕십리~수원을 운행하는 분당선이 57만8000여 명으로 두 번째로 많이 탔다. 경원선(48만4000여 명), 경인선(48만1000여 명)이 뒤를 이었다.
전년 대비 증가율은 수인선이 송도~인천 연장 개통(2016년 2월) 효과로 전년보다 가장 많이 늘어 589만 명(47.6%) 증가했다. 경의선은 효창역 개통과 가재울 뉴타운 효과로 416만 명(9.2%)을 더 수송했다. 수도권 주요 관광지를 경유하는 경춘선과 ITX-청춘은 다양한 연계 관광상품을 선보이며 수송인원이 각각 32만 명과 14만 명 늘었다.
신규 노선 수송 인원은 지난해 9월24일 개통한 경강선(판교~여주)가 일평균 3만1000여 명을 수송해 누적 이용객이 305만여 명으로 집계됐다. 12월30일 개통한 부전~일광간 동해선은 이틀간 3만8000여 명이 이용했다.
일평균 수송인원은 전년보다 2만7000여 명 증가한 315만 명으로 집계됐고, 활동량이 많은 3~5월에 이용객이 특히 많았다. 이용객이 가장 많은 달은 지역별 축제가 많은 5월로 1억324만명을 수송했으며, 3월과 10월도 이용객이 각 1억 명을 넘어섰다.
한편 무임 수송인원은 광역전철 수송량의 16.5%인 1억9000만여 명으로 전년보다 3.4% 증가했다.
무임 이용자 중에는 경로대상자가 41만4000여 명으로 전년보다 일평균 1만8000여 명 늘었다. 장애인과 유공자는 전년보다 각각 700여 명, 100여 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수인선 연장, 경강선 및 동해선 개통으로 코레일 광역철도 수혜지역이 대폭 확대됐다”면서 “철저한 안전관리로 국민들이 코레일 광역철도를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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