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 4번째 주인공에 가야금 고흥곤 장인 선정

  • 등록 2023-09-20 오후 3:13:01

    수정 2023-09-20 오후 3:13:01

발베니 제공.
[이데일리 문다애 기자] 싱글몰트 위스키 발베니가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 4번째 주인공으로 가야금 고흥곤 장인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은 발베니가 다양한 분야에서 전통의 맥을 이어온 장인들의 장인정신 가치를 전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2021년에는 한국 공예 장인을, 2022년에는 현대 공예 장인을 조명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뮤지션 하림과 함께 다양한 전통악기를 만드는 장인을 조명해 장인정신에 깊은 경애심을 표하고 브랜드 가치를 전하고 있다. ‘훈’을 주제로 한 송경근 장인, ‘장구’의 김진곤 장인, ‘해금’의 조준석 장인을 선보인데 이어 지난 18일 국가 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 42호 악기장 고흥곤 장인의 ‘가야금’편을 선보였다.

이번 시즌의 네 번째 주인공인 고흥곤 장인은 1975년 신라 때부터 내려온 정악가야금(풍류가야금)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 10여년간 고문헌 연구 끝에 정악가야금을 완성시켰다. 해당 가야금으로 1985년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은 바 있다. 고흥곤 장인은 국내에서 풍류가야금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장인으로 1997년 46세에 악기장 기능보유장이 됐다.

발베니 관계자는 “풍류가야금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장인과 함께 위스키와 가야금의 조화로운 연주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국내를 대표하는 유일한 장인들과 협업해 전통 악기의 아름다움과 장인정신이 깃든 발베니만의 제품 가치를 전 세계적으로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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