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는 오는 28일 부처 내 전자정부국을 수요자·서비스 중심의 디지털정부국으로 개편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전자정부 모델을 구축해온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는 디지털정부로 전환할 예정이다.
앞서 행안부의 데이터 관련 기능은 정부혁신조직실의 공공데이터정책과, 행정정보공유과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빅데이터분석과에 분산돼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정책 수립과 집행의 한계가 있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자 미래형 플랫폼인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정부 구축을 지원하고 선도할 전담조직도 없었다.
공공데이터 관련 기능을 집중·통합해 데이터 생성, 유통, 개방 및 활용에 이르는 데이터의 전 주기를 관리하고, 마이데이터 사업, 모바일 신분증, 디지털 고지·수납 등 데이터 관련 주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조직도 신설한다. 특히 공공지능정책과는 대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추천·안내하는 ‘국민비서’, ‘민원365’ 등 사업을 추진한다. 지능행정기반과는 칸막이 없는 협업행정과 현장 중심 원격근무 지원 등 스마트 행정환경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 1월 발표한 정부 조직관리 혁신방안에 따라 별도의 기구 신설, 인력 증원 없이 내부 조직진단에 기반해 이루어진 첫 사례다. 앞으로도 행안부는 쇠퇴한 기능을 축소하고 신기술·현장서비스로 역량을 집중하는 기능 재조정을 통해 지속적인 조직 효율화를 이루어나갈 예정이다.
이인재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이전의 전자정부가 인프라 구축 등 공급자 중심이었다면 디지털정부는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지향하는 수요자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라며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한층 더 깊고 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