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1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내 버뱅크에 있는 워너브러더스 영화 스튜디오에서 열린 ‘위, 로봇’(We, Robot) 행사에서 사이버캡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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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된 사이버캡은 완전자율주행을 지향하기에 더하는 것보다 빼는 데 집중한 모습으로 기존 차량과 비교해 없는 것이 많았다. 직접 운전할 필요가 없는 탓에 스티어링휠(운전대)와 페달이 없었다. 2도어 세단으로 뒷문과 함께 뒷유리도 없었고, 문 손잡이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전기차인데 충전을 위한 플러그도 없었다.
차량 문은 나비의 날개를 연상시키는 ‘버터플라이 도어’ 형태로 문은 하늘을 향해 위로 열리지만 앞을 향해 기울어지는 모습이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로보택시 공개 행사장에 직접 사이버캡을 타고 등장했다. 그는 사이버캡을 소개하면서 “자율주행의 미래가 다가왔다”며 “2026년에 사이버캡 생산이 시작될 것이며 2027년 이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사이버캡 출시 전에 “모델 3과 모델 Y, 모델 S 등 우리가 만드는 모든 차량을 통해 로보택시를 경험할 것”이라며 “우리는 규제당국이 승인하는 지역에서 운전자의 감독 없는 주행의 허가를 얻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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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의 계획은 승객이 앱을 통해 호출할 수 있는 자율주행 테슬라 택시를 운행하는 것이며, 개인 테슬라 소유자는 자신의 차량을 로보택시로 등록해 앱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끔 구상하고 있다.
이어 그는 “사이버캡의 운행 비용은 1마일(약 1.6㎞)당 20센트(약 270원)에 불과할 것”이라며, 대중교통보다 저렴한 비용도 강조했다.
또 머스크는 충전플러그가 있는 전기차와 달리 사이버캡 차량엔 플러그 없이 자동차가 충전 패드 위를 주행하는 유도 충전을 통해 충전하고, 다른 하드웨어 없이 오롯이 카메라와 인공지능(AI)에만 의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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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테슬라는 2021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착수한다는 계획을 처음 발표한 뒤 지난해 9월 말 옵티머스 시제품을 공개한 바 있다. 지난해 말 공개한 2세대 옵티머스는 지금까지 휴머노이드 중 사람과 가장 닮아 화제가 됐다. 그간 영상으로 블록을 색깔별로 구분하거나 한 발로 무게 중심을 잡으며 요가를 하는 듯한 동작, 옷을 개는 모습도 보여줘 관심을 끌었다.
이날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행사는 공지된 시간보다 거의 1시간 가까이 지연돼 시작됐다. 이와 관련해 머스크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X에 “군중 속의 한 사람이 의료 응급 상황을 겪었기 때문에 행사가 늦게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행사장에는 사이버캡 등 모두 자율주행차 50대를 전면에 배치해 볼거리를 선뵀으며, 이날 테슬라는 현장 참석자들에게 사이버캡과 로보밴 등 자율주행차 시승 기회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