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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에서 세계 여성해사인의 날 병행행사·한국해사주간·장관급 콘퍼런스에 참석한 임 총장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 총회 틀 안에서 논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일부 국가들은 IAEA에서 처리하도록 해야 되지 않느냐는 의견을 가지는 반면 일부는 덤핑(투기) 차원에서 IMO에서 이 내용을 봐야된다는 의견이 있어 혼선돼 있는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IMO의 런던협약·의정서는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폐기물의 해상투기를 금지하고 각 국가가 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를 점검 및 논의하기 위한 국제협약이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IAEA 차원에서 국제검증단 등을 통해 검증이 이뤄지고 있지만, 한국 정부는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국제협약 체계에서도 관련 논의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8월 IMO 법률국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런던의정서에서 규정하는 해상투기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확실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IMO는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상투기’ 적용 문제를 런던의정서 당사국 간 논의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임 총장은 이에 대해 “회원국들 사이의 정책은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 총회 등) 회의체에서 정하게 돼 있다”면서 “그런데 다른 관점에서 회의체에서 정하는 방침 외에 IMO 자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느냐 하는 부분에 대한 검토는 조금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런던의정서에서 논의가 가능해진다면 전문가들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 측정값을 검증받도록 하는 등 IAEA 이외에도 보완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회의체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50년 해운 ‘넷제로’ 절충점 작업 중…국제사회서 韓 위상 높아”
임 총장은 또 최근 IMO가 북한을 겨냥해 미사일 발사 규탄 결의안을 채택한 것과 관련해 “서방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처음으로 국가의 이름이 들어간 결의서를 채택한 것에 대해 강도 높은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임 총장은 “이번 결의서 자체가 북한에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연관되는 국제기구에서 사안 하나하나에 대한 조치가 축적되는 자체가 외교적 함의가 있다”면서 “다만 미사일 발사 자체는 정치적 사안으로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다뤄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IMO에서는 그 이상의 조치를 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IMO는 오는 7월 열리는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80)에서 2050년 해운 분야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기존 2008년 대비 50%에서 100%로 상향할 예정이다. 임 총장은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에 대해서 “대다수 나라가 동조하고 있고, 일부 유럽국가와 미국은 2050년이 아닌 2040년에 (탄소중립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면서 “다만 개도국 일부가 동조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 전반적으로 절충점에 대해 작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6년 한국인 최초로 IMO 사무총장으로 취임한 임 총장은 2018년 총회에서 연임에 성공해 올해 말까지 임기를 수행한다. 임 총장은 “올해 들어 자동화 선박, 기후변화 관련 기술적 문제, 카본 프라이싱(탄소가격설정) 문제에서 최고 수준의 정책제안이 나오는 등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상당히 높아졌다”면서 “제가 떠나도 이 모멘텀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