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은 14일(현지시간) 바이오에탄올을 연료로 쓰는 수소전지차(FCV)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닛산의 신형기술은 고체 산화물형 연료전지(SOFC)의 반응 메커니즘을 채용했다.
닛산의 기술은 외부에서 수소를 충전하는 기존 수소차와는 달리 에탄올 연료에서 수소를 공급받는다는 점이 큰 차이다. 차내에 커다란 수소탱크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비용이나 안전성, 연비 측면에서 경쟁력이 뛰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또 에탄올에서 추출한 수소의 순도가 낮아도 전력을 생산할 수 있어 경쟁사의 수소 전지차보다 한 단계 높은 기술로 평가받는다.
유지비도 저렴하다. 닛산은 바이오에탄올 연료전지차 운영비용이 1킬로미터당 3.1엔으로 전기차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가솔린 자동차의 3분의 1 수준이다.
닛산은 신형 엔진을 탑재한 차량의 주행실험을 시작했고, 올여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2020년쯤 시판할 계획이며 자동차 가격은 현재 전기차 수준으로 책정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