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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 관광 명소인 와이탄에 위치한 ‘더 그랜드 홀스’ 연회장은 최근 테슬라 차량을 타고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테슬라 차량은 주차할 수 없다”며 입장을 거절했다. 현지 주민은 테슬라 차량을 타고 연회장 부지를 통과하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연회장의 직원은 “규칙에 따른 것”이라며 거절 이유를 밝혔지만, 닛케이는 상하이 시정부와 관계가 있는 기업이 이 곳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 군인과 관료를 대상으로 시행됐던 테슬라 금지령이 이젠 정부와 관련된 모든 시설로 확대했다는 것이다.
탑승뿐 아니다. 일부 지역에선 도로 통행마저 금지되고 있다. 여름 사천성 성도시에서 열린 ‘세계 유니버시티 대회’(대학생연대 국제 스포츠 대회) 기간 도중 일부 도로는 테슬라 차량 주행이 제한됐다. 중국 4대 직할시 중 한 곳인 충칭시 중심 번화가에서도 지난해 말 일부 지역에서 테슬라 통행이 금지됐다.
테슬라 차량은 주차 도중 주위의 의심스러운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이를 녹화하거나 경보시스템을 작동하는데, 일각에선 중국 정부가 이러한 기능을 경계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해 8월 중국 호남성의 공항에서 해당 기능 때문에 정보 유출 우려가 제기된 적이 있어서다. 이후 테슬라 차량 출입이 금지된 상태다.
중국에서 애국 소비 열풍이 일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번 소식은 테슬라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성장해온 가운데 전해진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닛케이는 “테슬라는 그동안 중국 정부와 밀월 관계를 유지하며 2019년부터 상하이 공장을 가동했고, 중국 시장에서도 고성장을 이어 왔다. 상하이 공장은 중국 국내뿐 아니라 해외 수출 거점 역할도 하고 있다. 하지만 미중 갈등이 커지면서 이젠 애플과 마찬가지로 역풍을 맞고 있다”고 짚었다.
한편 테슬라의 지난해 중국 내 판매량은 전년대비 37% 증가한 60만대로 집계됐다. 시장 점유율은 8%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가 50% 증가한 270만대를 팔아치운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