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철 LG화학(051910) 부회장(대표)은 8일 온라인 생중계로 열린 투자자 설명회(Investor Day)에서 매출액을 2021년 26조원에서 2030년 60조원으로 130% 이상 성장시키겠다고 발표했다. 매출액 목표 60조원에는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373220)을 제외한 LG화학의 직접 사업만 포함됐다.
이 가운데 친환경 소재와 배터리 소재, 신약 등 3대 신사업 매출액은 같은 기간 3조원에서 30조원으로 10배 이상 끌어올려 친환경 고부가 신사업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블루오션 시프트 전략’인 셈이다.
연구개발(R&D) 투자에도 박차를 가한다. 올해 연구개발 인력만 500여명을 증원해 총 3300명가량으로 늘리고 연구개발비도 1조원으로 전년 대비 35% 이상 증액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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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은 배터리 소재 사업 매출액을 지난해 1조7000억원에서 2030년 21조원으로 늘리고 영업이익률도 두자릿수로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니켈 함량을 높인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LG에너지솔루션 외 고객을 다변화한다. 2026년까지 한국·중국·유럽·미국 등 세계 4각 생산체제를 바탕으로 생산능력도 26만톤(t)까지 확대한다. 지난해 분리막 원단 기술을 보유한 도레이(Toray)와 손잡기로 하는 등 분리막 사업도 본격 육성한다. 이외에도 탄소나노튜브(CNT)와 방열접착제, 음극바인더 등 부가 소재도 키우고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신약 사업에선 항암 영역과 당뇨·대사 영역에 집중해 2030년 매출액을 1조원까지 증가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임상 1상 이상 단계에 진입한 글로벌 혁신 신약의 파이프라인 10개를 확보했고 임상단계 파이프라인을 추가 확보해 이 가운데 2개 이상의 혁신 신약을 미국, 유럽 등에 상업화하겠다는 목표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혁신 공정을 도입하고 친환경 원료·연료로 전환하는 동시에 재생 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2023년까지 원재료를 포함해 제품 제조에 걸친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환경전과정평가(LCA)를 국내외 전 제품을 대상으로 마칠 예정이다.
신 부회장은 “LG화학이 추구하는 성장 전략은 글로벌 산업 대전환기를 기회 삼아 R&D, 전략적 투자는 물론 인수합병(M&A)까지 포함한 내·외부의 모든 성장 기회를 모색해 블루오션을 선점하는 것”이라며 “2030년까지 친환경 비즈니스·전지 소재·신약 중심 글로벌 과학 기업으로 비즈니스의 핵심 축을 전환하고 어떤 경영환경 속에서도 흔들림없이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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