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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포스(POS)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라이트스피드에 따르면 이 회사 플랫폼을 사용하는 미국 식당 6000곳의 올해 4월 수수료 수익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거의 두 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서비스 요금을 추가한 식당 수는 36.4% 늘었다.
캘리포니아주 ‘로마노의 마카로니 그릴’이라는 식당은 ‘임시 인플레이션 수수료’로 2달러의 추가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이 식당은 홈페이지를 통해 “거시경제적 압박을 상쇄하기 위해 일시적인 2달러 수수료를 추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의 식당 체인 ‘록 엘름 태번’은 고객들에게 ‘건강관리 수수료’ 명목으로 음식값의 3%를 추가로 내도록 하고 있다. 이 수수료는 직원들에게 건강보험료를 주는 재원으로 쓰인다는 게 식당측의 설명이다.
NPD그룹의 식품산업 고문인 데이비드 포털라틴은 “추가요금 인상은 기업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의 일부를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고객들은 종종 노골적인 가격 인상보다 할증료를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