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Fin-tech)’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일반적으로 정보기술(IT)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를 의미한다.
백강 중소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소상공인 핀테크 활용방안 세미나’에 참석해 ‘중소기업의 핀테크 활용방안 및 정책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백 연구원은 “중기·소상공인들은 핀테크를 통해 간편 결제, 해외송금, 자금조달, 매출채권 유동화 등 금융분야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 마케팅, 해외역직구 등 마케팅 측면에서도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백 연구원은 “하지만 핀테크에 대해 알고 있는 중소기업이 35.9%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핀테크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로 어떤 이득이 있는지 모르거나(51.5%) 활용방법을 몰라서(48.8%)라는 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백 연구원은 이에 따라 중기·소상공인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핀테크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공급자·수요자간 정보 공유 가능한 통합 지식확산채널 마련 △핀테크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지도 제고 △핀테크 스타트업에 인센티브 부여 △중기·소상공인 핀테크 인프라 구축 지원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유신 서강대 교수는 “소액자금과 저신용등급 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핀테크 서비스 제공은 현재의 금융회사 역할을 보완할 수 있다”며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도 인력·전문지식이 부족한 중기·소상공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적인 측면 외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타깃 고객층의 세밀한 분석이 가능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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