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등 3곳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무기한 운송거부에 돌입한다.
일단 택배업계는 화물연대에 가입한 차주 비율이 낮아 당장 입는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파업은 수출입 운송을 주로하는 8톤 이상 컨테이너 차주가 주축이다. 택배의 경우 1.5톤 미만의 소형차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화물연대 가입비율이 미미하다.
사실 택배기사의 참여비율이 낮은 까닭은 파업의 명분이 이들의 공감을 사지 못해서라는 지적이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지난 8월 발표한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이 화물차 공급과잉으로 이어져 운송비가 더 낮아질 것이라고 주장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여기엔 신규 택배차량 번호판을 추가 발급해주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는데 이는 그동안 차량 부족으로 불법 배송을 택해야 했던 택배업계의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될 만한 조치다.
이에 이번 파업을 ‘명분없는 싸움’이라고 주장하는 시선도 있다. B택배업계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대형차주가 아닌 일반 차주들이 공감할만한 주제가 아니다”면서 “본인들의 밥그릇을 차지하고자 진행되는 파업에 타 업계가 타격을 입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유통업계도 이번 파업으로 입는 예상되는 피해는 거의 없을 것이라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화물연대 가입률이 극히 낮은 수준이라 일반 택배물량 배송에 차질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해외 직구대행업체 역시 “직영비율이 높은 CJ대한통운 등과 거래하고 있어 물류문제에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