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도 착용한 업사이클링 가방 등 15억원 투자 받는다

업사이클링 기업 사업화 지원사업 25개 기업 선정…15억원 투자
BTS도 착용한 가방, 샤넬·마리몬드 협업 제품 등 기업 포함
  • 등록 2020-05-21 오후 12:00:00

    수정 2020-05-21 오후 12:00:00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가 착용해 화제가 된 자동차폐시트 가방 제작 기업이 정부의 업사이클링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이번 지원에는 총 25개 업사이클 기업이 선정돼 15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지난해 1월 1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패션 위크 중 개최된 ‘NEONYT 패션쇼’에서 한 모델이 모어댄의 ‘컨티뉴 백팩’을 메고 런웨이에 올랐다. (사진= SK이노베이션 제공)
환경부는 폐자원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더해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하는 업사이클링(새활용) 기업의 육성을 위해 올해 15억원을 투자하는 등 지원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업사이클링이란 재활용품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해 그 가치를 높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모든 제품을 뜻한다.

업사이클링 산업은 환경과 경제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녹색산업의 대표 주자이다. 환경부는 폐기물을 감축하면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대표 녹색 신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에 지난 3월 11일부터 30일까지 한국환경산업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새활용 기업 사업화 지원사업’ 신청을 받았고, 신청 받은 125개사 중 기업 규모·업력에 따라 △안정기 5개사 △성장기 10개사 △창업기 10개사 등 총 25개사를 선정했다.

특히 안정기 5개사 중에는 방탄소년단(BTS) 가방으로 이미 유명세를 탄 자동차 가죽시트 업사이클링 기업 ‘모어댄’, 샤넬·루이까또즈·마리몬드 등 다수의 명품업체들과 협업을 이끌어낸 멀티소재 업사이클링 기업 ‘지와이아이엔씨㈜’가 포함됐다.

올해 선정된 25개 기업들에 대해 신제품 개발, 유통·생산 고도화, 홍보·판로개척 등을 위한 사업화 자금으로 총 8억원을 지원한다. 성장단계별로 기업당 1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사업화 자금은 △사업화 촉진 진단 △신제품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제품 인·검증 취득 △투자 유치 △소재·제품 유통망 구축 △홍보 등 기업 규모를 키울 수 있는 각종 지원을 위해 최대 8개월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에는 현대백화점 등과 협력해 업사이클링 제품 전용 임시 매장 운영, 각종 박람회 참가, 선진국 시장개척단 파견 등 약 5억원을 투입해 업사이클링 기업의 판로도 지원한다. 임시매장, 박람회를 통해 이번 사업화 지원사업에서 개발한 신제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백화점·대형매장 등 일반 유통사에서도 구매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 스위스, 덴마크, 핀란드 등 새활용 선진국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해외 선진기업 및 수입상들과의 소통 구축 및 수출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새활용 기업 육성을 통해 폐기물의 경제자원으로서 가치를 인식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며 청년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세계적인 새활용 명품기업의 탄생과 고부가가치 환경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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