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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안’이 지난 19일 열린 국토교통부 공공주택통합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20일 밝혔다.
수서역세권 공공택지지구 지구계획안은 강남구 수서·세곡동 일대 38만 6000㎡에 복합환승센터와 오피스 및 상업시설, 공공주택 2800여가구를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KR)은 민자 유치를 통해 수서역을 지난해 12월 개통한 고속철도(SR)를 비롯해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 향후 개통 예정인 광역급행철도(삼성~동탄)와 복선전철(수서~광주) 등 5개 철도 노선 이용이 가능한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묶여 있는 수서역 인근에는 오피스·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시와 강남구는 이 일대를 인근 서울 송파구 문정동 동남권 유통단지와 연계해 업무·연구개발(R&D)·생산·물류 기능이 융합된 ‘미래형 복합도시’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수서역세권 개발사업과는 별도로 이 일대 개발사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일단 문재인 정부는 수서 일대 그린벨트를 풀어 620가구의 신혼희망타운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역시 진행 중인 문정지구, 동남권 유통단지 및 주거단지 개발 계획과 연계해 수서차량기지 복합개발 기본 구상 및 개발 전략 수립에 돌입했다.
수서·세곡동의 오랜 골칫거리였던 도로 정체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수서 일대는 강남·세곡2보금자리지구가 조성되며 인구가 1만 6800여가구. 4만 6000여명 늘어났으나 광역 교통 대책이 수립되지 않아 심각한 교통난을 겪고 있다. 이에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개별 개발사업 규모가 광역교통 개선 대책 수립 기준이 면적 100만㎡ 이상·수용 인원 2만명 미만이라 하더라도 인근 개발 규모를 합산해 이 기준을 충족할 경우 광역교통 개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대도시권 광역교통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국토교통부는 개선 취지에 공감해 관련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정체가 심한 밤고개길을 왕복 6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하는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서울시가 먼저 확장공사를 시행한 뒤 공공주택사업자인 한국토지공사(LH)와 KR이 사업비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공사는 2018년 말 마무리된다.
이희현 도시선진화담당관은 “토지 등 보상 절차를 거쳐 내년에는 공사에 착수해 2021년까지 사업이 차질 없이 완료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토교통부가 예상되는 개발 이익에 대해서는 주변 지역 교통 개선 및 기반시설 확충에 최대한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공공주택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KR은 개발 이익이 지역 주민들을 위해 최우선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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