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지 12년 만인 올 연말 첫 삽을 뜬다. 각 지자체가 요구 중인 연장 안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전액을 부담하고, 공사기간을 지연시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GTX-C 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식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가 서명한 협약서를 들고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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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 있는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시공사인 현대건설 컨소시엄 등과 ‘GTX-C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식’을 맺었다. 덕정역과 수원역 등을 잇는 GTX-C 노선은 지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처음 추진됐으나 GTX-A 노선과 달리 지지부진 진전이 없었다. 특히 2021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에도 갑작스러운 도봉구간 지상화 논란 등 갖은 붙임을 겪으며 무려 12년 만에 실시협약을 맺게 됐다. 국토부는 올 12월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첫 삽을 뜰 예정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그간 감사원 감사까지 거쳐야 했던 창동역의 지상·지하화 여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결심, 현대건설의 많은 기술적·재정적 검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결단 끝에 지하화로 결정하고 계획을 담는 과정을 거쳐왔다”고 말했다.
현재 GTX-C 노선은 동두천·춘천·평택·천안 등 지자체마다 연장 안을 요구 중이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지자체 부담 원칙을 다시 한 번 명확히 했다. 그는 “추가적인 기술적 부담을 준다든지, 공기 부담을 준다든지, 특히 재정적인 부담을 주면서 계획을 변경시키는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마아파트 측이 주장하는 ‘우회 노선’ 요구에 대해서도 역시 재정부담과 공기부담이 없어야 선형 변경이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다. 원 장관은 “집단적, 정치적인 목표를 가지고 국책 사업을 흔들려는 요구에 대해서는 단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와 현대건설, 최근 조합장을 선정한 은마아파트 측의 물밑 협상을 통한 ‘일부 우회 노선’ 추진 역시 재원이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6조 6084억원이 소요되는 이번 민자 사업에서 신설하는 지하구간은 창동역~정부과천청사역 등 7개역 37.95㎞이다. 나머지 48.51㎞ 구간 7개 역은 경원선·과천선·경부선·안산선 등 기존 노선을 같이 사용한다. 건설기간은 5년이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40년간 운영을 맡는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