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418은 에스티큐브가 면역항암제 개량신약으로 연구 중인 핵심 파이프라인의 하나로 면역관문억제 단백질인 PD-1 특정 당화부위에 결합해 PD-L1과의 결합을 효과적으로 저해함으로써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항체다.
이 항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 받아 시판 중인 PD-1 항체 약물보다 PD-1에 대해 높은 결합친화도를 나타냈고, PD-L1의 결합을 강력하게 억제해 높은 항암 효과를 나타냈다.
에스티큐브는 공동 연구 파트너인 미국 MD앤더슨암센터(MDACC)와 대만 중국의약대학 연구진과 협업을 통해 STM418에 대한 연구를 계속 진행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STM418의 전임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키트루다 및 ‘옵디보’ 제품보다 뛰어난 면역항암제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조만간 STM418 항체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고 임상 연구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회사는 지난 3월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와 면역관문억제제 신약 후보물질인 ‘STT-003 항체’에 대한 위탁개발(CDO)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스티큐브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TT-003 항체의 세포주 개발에서부터 공정개발, 임상시료 생산 및 임상시험계획(IND) 제출에 이르는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임상 및 비임상용 물질을 생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