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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64.2% 증가한 7조 1530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 손실은 7205억원이었다. 전년 1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개선된 수치다.
회사 측은 적자 감소에 대해 “새벽배송·당일배송 등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주요 카테고리가 성장했다”며 “고객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구매액이 커지고 재구매도 늘어난 것이 적자를 줄이는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즉 고객 수가 늘어난 만큼 정확한 수요를 예측해 직매입에 나설 수 있고 구매 단가도 유리하게 조율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일자리 역시 대폭 늘었다. 쿠팡의 직간접 고용 인력은 2018년 2만5000명에서 2019년 3만 명으로 1년 새 5000명 증가했다. 최첨단 서비스를 설계하는 인공지능(AI) 엔지니어부터 지역 특산품을 발굴하는 브랜드매니저, 쿠팡맨에서 쿠팡플렉스까지 다양한 인력이 쿠팡에 합류했다.
쿠팡이 지급한 인건비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 1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 4000억원으로 5년간 14배 뛰었다. 그 기간 누적 지급된 인건비는 4조 680억원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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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27개였던 전국 로켓 배송 센터는 지난해 168개로 6배 많아졌다. 로켓 배송 센터가 늘어나면서, 로켓 배송 센터에서 10분 거리 내 사는 ‘로켓 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같은 기간 259만 명에서 3400만명으로 13배 뛰었다.
2019년 기준 전국 168개 쿠팡 로켓 배송 센터에서는 600만 종류가 넘는 선매입 제품(재고자산) 7119억원 어치가 고객의 주문을 기다린다. 5년 전엔 303억원 어치였다. 쿠팡은 올해 2월 로켓 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했다.
지난 5년간 꾸준히 구축한 물류 인프라 덕분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곳곳에서 무더기 배송 지연 사태가 벌어진 올해 1분기에도 매일 전국 100만 가구에 생필품을 배송했다.
쿠팡은 직매입해 판매하는 마스크 가격을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묶어두고, 업계 최초로 ‘언택트(비대면) 배송’을 전면 실시했다. 쿠팡은 또 ‘포스트 코로나’ 경기 회복을 위해 지역 중소기업 제품, 지역 별미, 지역 특산물을 발굴해 판매하는 ‘힘내요 대한민국’ 프로젝트를 전국 7개 광역단체와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로켓 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고객과 가까운 로켓 배송 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새벽 배송을 넘어 로켓프레시 당일 배송과 같은 전에 없던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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