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의 고환율은 어떻게든 버텨본다고 해도 고금리·고물가 불확실성까지 겹치며 행여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아예 끊긴다면 말 그대로 고사다. 내년 사업계획 수립은 커녕 올해 4분기 사업계획부터 비용 절감을 최우선으로 하는 ‘짠내’나는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고 있는 실정이다.”(B면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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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업체 한 관계자는 “달러 강세로 생산 원가 부담은 이중, 삼중으로 올라가는데 수출 이득은 없으니 타 제조업 대비 타격은 훨씬 크다”며 “정부의 압박, 소비자 반발로 소비자 가격을 마냥 올리기는 어려우니 영업, 마케팅, 인력 등에서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통상 곡물 등 원재료는 국제 선물가격으로 거래되고 연간 단위로 계약을 맺는다. 이제와서 다른 싼 거래처를 찾기도 난처한 상황”이라며 “그나마 할 수 있는 건 다음 계약에서 오랫 동안 신뢰를 쌓아온 해외 협력사와 가격협상에서 사정을 하는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식품업체 관계자는 “앞으로 환율이 더 오를 수 있다는 불확실성에 국내 식음료 업계 예외 없이 내년 사업계획 수립이 곤란한 상황”이라며 “보수적으로 계획을 짜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환율 보상 프로모션’ 등 할인 혜택을 통해 시중가 대비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면세소비 자체를 줄여버릴 경우 이 역시 무용지물”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어 “백화점 역시 명품을 비롯한 입점 수입업체들이 고환율을 빌미로 가격을 계속 올릴 경우 소비자들의 발걸음 자체가 끊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