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관광개발에 따르면 현재 이 회사의 공매도 잔고 630만주(비중 9.36%) 가운데 주가 하락을 바라고 투자하는 일반 공매도 물량은 3.12%(230만주)에 불과하다.
롯데관광개발은 나머지 460만주(6.24%)의 경우 과거 해외투자자들이 해외 전환사채(CB)를 발행할 당시 헤지(위험회피) 차원에서 대차 거래를 일으킨 물량이 명목상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수 물량을 제외하고 주가 하락의 메커니즘을 이용하는 진짜 공매도 물량(3.12%) 만 적용할 경우 롯데관광개발의 공매도 잔고 순위는 1위가 아닌 10위로 크게 낮아진다.
해외 투자자들은 지난 2019년 9월 롯데관광개발로부터 해외전환사채 510만주를 사들이면서 이 중 460만주를 롯데관광개발의 계열사인 동화투자개발로부터 대차해 일시적으로 시장에 매도하는 이른바 ‘델타 플레이스먼트(Delta Placement)’ 매매방식을 구사한 바 있다.
롯데관광개발은 “전체 공매도 잔고 중 67%가 델타 플레이스먼트 매매 방식으로 생긴 물량인 만큼 단순 공매도 수치로 판단할 경우 착시효과를 일으킬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근 공매도 물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일부 지적도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롯데관광개발의 공매도 물량은 지난 3월7일(817만주·11.12%)부터 5월3일(690만주·9.36%)까지 꾸준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공매도 물량이 줄고 있는 것은 리오프닝의 수혜주로 롯데관광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