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시세 변동폭은 크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이 중 하락폭이 다소 큰 모델은 기아의 더 뉴 쏘렌토로 전월대비 평균 2.8%(131만원) 하락했다. 이 외 △현대차 그랜저 IG △제네시스 G70, G80 △기아 올 뉴 K7 △르노코리아자동차 QM6 △쌍용차 티볼리 아머 등이 평균 1~2% 대의 시세 하락세를 보였다.
아울러 현대차와 기아의 대표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들의 상반된 시세 변동이 눈길을 끌었다. 평균 시세가 가장 많이 오른 모델은 기아 스포티지 더 볼드로 최대 시세 기준으로는 전월 대비 95만원 오른 2540만원대를 나타냈다. 반면 현대차 올 뉴 투싼은 전월대비 최소 시세와 최대 시세가 62만~63만원 가량 떨어져 1790만원대부터 2580만원대의 시세를 형성했다.
수입차 평균 시세는 전월과 시세 변동이 거의 없는 보합세를 보였다. 다만 일부 모델의 시세 급등이 눈길을 끌었다. 포르쉐 카이엔은 지난 달에 이어 최소가격과 최대 가격이 각각 3.53%, 5.35% 모두 올랐다. 포르쉐 카이엔은 최대 시세 기준으로 전월대비 718만원 상승했다. 포르쉐 카이엔의 경우 최근 국내 신차 재고 물량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평균 시세 하락폭 보다 큰 모델인 아우디 뉴 A6의 시세는 평균 2.08% 하락해 전월 대비 시세가 57~83만원 떨어졌다. 이 외 밴츠 E-클래스 W213, 아우디 뉴 A6, 볼보 XC60 2세대와 같은 모델들도 1%대로 시세가 하락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8월은 휴가 비용 등 가계 지출이 늘어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지만 올해 8월은 예년에 비해 시세 하락폭이 크지 않다”며 “그럼에도 신차 대기가 상대적으로 긴 모델들을 제외하면 시세가 하락한 모델들이 많아서 중고차 구매를 계획한 소비자들은 8월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