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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사장은 31일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산업은행에 제출한 아시아나 항공 ‘인수 후 통합계획(PMI)’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계획이 발표된 후 양사의 지상조업, 예약·발권 등 업무가 중복되는 자회사 통합 문제가 제기됐다.
이와 관련 우 사장은 “항공사 통합 후 코로나19 영향에서 완전히 회복할 경우 항공사의 공급량이 유지된다”며 “지상조업사는 하나의 회사로 합쳐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고, 규모의 경제 등 효율성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통합 후 인적 구조조정 없이 고용을 유지하겠다고 수 차례 밝혀왔다. 이날 우 사장은 간접인력을 포함해 문제가 되지 않는 수준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코로나가 진정될 경우 2019년 수준의 공급량은 유지될 것이므로 직접 인력은 지금과 같이 필요하다”며 “양사 통합으로 중복되는 간접인력은 약 1200명 수준임을 실사를 통해 확인했고 매년 발생하는 정년사직과 자연감소 인원을 고려하면 문제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협력사들의 우려에 대한 질문에는 “코로나 회복 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LCC 3개사 모두 직원과 대부분의 항공기, 노선권, 슬롯을 이전과 같이 활용할 계획이고 통합 후 인천공항 및 통합 항공사의 경쟁력이 높아져 여객·화물 공급 더 증가할 것”이라며 “이 경우 협력사의 업무량과 인력이 계속 필요하다”고 말했다.
항공 MRO(정비) 통합법인 혹은 분사 가능성에 대한 물음에 우 사장은 회사 내부조직으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잘라 말했다. 우리나라 항공 MRO 시장은 2019년 기준 약 2조8000원 규모로 이중 1조3000억원이 해외정비로 지출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우 사장은 “항공사 통합 후 자체 정비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를 위해 정비 기술과 시설 등 제반 정비능력을 강화시켜 나가겠다”며 “중장기적으로 엔진정비와 부품정비 등 고효율·고부가가치 사업분야 정비능력을 개발하고, 국내 항공정비 기술력 향상을 통한 국내 MRO산업 발전과 신규고용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