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 산업 키우기 위해 ‘기술융합의 장’ 마련 시급”

22일 국회서 '제6차 모빌리티 포럼'
SDV 체제 전환..자율주행 급물살
韓, 융복합 관점서 솔루션 필요
  • 등록 2023-06-22 오후 4:48:34

    수정 2023-06-22 오후 4:48:34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전통 자동차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생존할 수 있는 기업과 도태될 기업이 나뉠 것으로 전망된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상무(센터장)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6차 국회 모빌리티 포럼’에서 이같이 경고했다.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로 모빌리티 산업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국내 업계가 기술 융합을 이루지 못하면 고꾸라질 수 있다는 우려다. 고 상무는 “미래 모빌리티엔 많은 기술요소가 포함되는데,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큰 낙수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를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이 힘을 합쳐 핵심 기술을 고도화해 내수와 수출을 위한 토양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상무 (사진=KAMA)
이날 포럼은 ‘미래 모빌리티 혁명과 연결성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열렸다. 국회 모빌리티 포럼이 주최하고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와 한국모빌리티학회가 주관했다.

발제를 맡은 고 상무는 “자율주행과 관련해선 모든 기술요소가 상향돼야 하지만, 인공지능(AI)기술의 부재라는 문제가 있었다”며 “최근 AI의 급격한 기술 발전이 이뤄졌지만 아직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요소와 관련해선 많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난제가 남았다”고 말했다.

이어 “모빌리티 산업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핵심 기술과 핵심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고민해야 한다”며 “산업 별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융복합 관점에서 통합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고 상무는 정부와 국회에 산업계가 기술을 융복합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도 제언했다. SDV(소프트웨어 기반 차량) 체제에선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가 아니라 테슬라와 샤오펑, BYD 등 신흥 업체가 주도권을 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기아와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가 이에 대응하기 위해선 AI,데이터, 반도체 등 관련 기술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고 상무는 “현대차가 전기차로 주도권을 잡은 배경엔 배터리를 공급하는 삼성 SDI나 LG에너지솔루션의 협력이 있었다”며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다양한 국내 기업들이 힘을 합쳐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으로 꼽히는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에서 법 체계를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특히 사이버 보안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대기업뿐만 아니라 부품업계 등 중소업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재규 태평양 변호사는 “사이버 보안의 인증방식을 조속히 확정하고 도입해야할 때다”며 “개인정보 및 정보보안 관련 법령과 관계를 설정하고 상충 여부를 검토해 조정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제작사뿐만 아니라 부품사들도 보안과 관련한 의무를 부담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며 “자동차 사이버 보안과 관련한 전문가 수가 절대적으로 적은 상황으로, 인력을 육성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종욱 한국모빌리티학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 중 하나는 모빌리티로, 국가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다”며 “모빌리티 생태계는 산업별로 나눠진 정부 부서의 칸막이식 구조로 국제적 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포럼이 초연결, 초지능의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를 짚어 향후 정책과 입법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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