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포스트그레스큐엘 아시아 사용자들의 컨퍼런스로 올해로 제 4회째를 맞는다. 포스트그레스큐엘 글로벌 개발그룹 맴버들이 비영리로 주최하고, 엔터프라이즈디비, 후지쯔, 세컨드쿼드란트 등 포스트그레스큐엘 데이터베이스 글로벌 기업들이 후원하는 행사다.
포스트그레스큐엘은 오픈소스로 구현한 데이터베이스(DB)로, 세계 DB관리시스템(DBMS) 시장에서 오라클 마이SQL에 이어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는 솔루션이다.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 사용자들의 인기로 디비엔진스닷컴에서 선정한 2018년 올해의 데이터베이스에 2년 연속 1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아울러 KT를 비롯해 KT그룹에 포스트그레스큐엘 데이터베이스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자국어 사용문제, 문서화 작업, 개발자 교육 등의 경험을 공유하며 기업이 단순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오픈소스 생태계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도 설명했다.
KT DS는 2010년부터 9년간 KT를 비롯한 여러 기업에 오픈소스를 적용해 IT비용의 80%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국내 최다인 400건 이상의 오픈소스 구축 경험을 갖고 있다. KTDS는 KT 그룹의 오픈소스 성공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국내 대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오픈소스’를 핵심 기술의 하나로 선정하고, 대외시장과 오픈소스 생태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