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무역위원회는 지난 10월4일 ‘중국산 탄소강 및 합금강 열간압연 후판 제품에 대한 반덤핑(AD) 조사’를 개시했다. 예비조사 3개월, 본조사 3개월(각각 2개월 연장 가능)의 기간을 거쳐 내년 4~8월께 반덤핑 관세 부과 여부 및 관세율(0~25%)이 결정될 전망이다.
특히 무역위원회는 반덤핑 관세 여부가 확정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해 통상 예비조사 결과에 따라 잠정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년 1월 중에는 잠정 관세 부과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철강업계는 중국의 밀어내기 공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이 내수 부진으로 수요가 줄어들자 소화하지 못한 물량을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으로 밀어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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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저가 제품이 밀려 들어오면서 국내 후판 가격도 떨어졌다. 올초 t당 100만원대였던 국내 후판 유통 가격은 90만원대로 하락했다. 그럼에도 수입 유통가격은 여전히 국내산 대비 10만~20만원 가량 저렴하다. 한때 중국산 후판과 국내산과의 가격 격차는 30%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중국산 철강재에 대한 무역규제는 확산하는 추세다. 유럽연합(EU)은 지난달 중국산 철강에 대한 탄소국경세 1단계를 도입했으며, 그동안 비관세 장벽을 통해 간접적으로 중국산 수입을 규제했던 일본도 지난 9월 중국산 철강재에 대한 관세 기준을 강화했다. 캐나다도 25% 관세 부과안을 발표했으며, 멕시코, 브라질, 칠레 등 중남미 국가들도 중국산 철강재에 관세를 부과키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베트남산 스테인리스에 대해서도 관세율은 낮지만 잠정관세를 부과했다는 것은 후판에 대해서도 잠정 관세 부과 가능성이 있다고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