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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희(46) 쿠첸(225650) 대표는 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회에서 신형 프리미엄 밥솥, ‘IR(Infrared rays sensor·적외선)미작(味作)’으로 포화된 시장을 극복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지난해 IR밥솥 1종을 출시한 쿠첸은 이날 IR미작 7종을 추가로 출시하며 관련 라인업을 완성했다. IR 기술을 이용한 밥솥은 비접촉식 적외선 온도제어방식으로 기존 아날로그 센서에 비해 맛을 다양화했다. 특히 가마솥밥, 돌솥밥, 뚝배기밥 등 세분화된 메뉴를 선사한다.
이동건(79) 부방그룹 회장의 장남인 이 대표는 LG전자(066570) 수출영업부로 사회생활의 첫걸음을 뗐다. 이후 2004년 쿠첸의 전신인 부방테크론 기획팀에 입사하면서부터 경영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부방테크론 입사 4년 만에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1년 뒤 37살의 나이에 부방테크론 대표에 선임됐다. 2014년부터 쿠첸을 이끌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밥솥시장의 위기를 반복해서 말했다. 쿠첸에 따르면 전체 밥솥 시장은 지난 2010년 4200억원을 시작으로 2012년 4400억원, 2014년 5300억원 등 성장을 거듭했지만 이후 정체에 빠졌다. 시장 포화의 조짐은 숫자로 현실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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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한국 밥솥의 인기가 꾸준히 오르자 지난해 쿠첸은 중국의 가전업체 메이디(Midea)와 손을 잡고 합자회사(JV)를 세웠다. 하지만 이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여파가 휘몰아쳤다. 이 대표는 “점차 나아지고 있지만 중국 상황은 하루 아침에 바뀔 게 아니다”며 “베트남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밥솥에 치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기 위해 하반기 부터 소형가전과 쿠커류를 국내·외에 내놓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저희는 타사와의 비교보다 소비자의 입, 소비자의 말에서 답을 찾겠다”며 “이것이 바로 쿠첸 웨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