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은행 ‘셀프 뱅크’는 은행 창구 업무의 약 85%가 구현 가능한 ‘BNK 스마트 ATM’을 설치해 이용 고객들이 은행, 카드, 보험, 캐피탈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하는 기기다.
국내 은행권 최초로 본인 인증을 위해 ‘지정맥 인증’과 ‘영상통화’ 기술을 도입했다. 입출금, 계좌이체, 공과금 납부 등 기본적인 업무는 물론 △입출금 통장 개설 △예·적금 신규 △인터넷·스마트뱅킹 신청 및 각종 카드·보안카드 발급 △비밀번호 변경 등 제신고 업무를 창구 대기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셀프 뱅크’ 운영시간은 백화점 영업시간과 동일한 오전 10:30~오후 8:00까지 (휴일은 8:30 까지)로 평일 야간 및 휴일에도 은행 업무이용이 가능하다. 부산은행은 앞으로 ‘셀프 뱅크’를 전국 롯데금융센터로 확대해 이용고객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편 ‘BNK 스마트 ATM’에 도입된 지정맥 인증은 근적외선 광원을 통해 손가락 안쪽에 있는 정맥의 고유 패턴을 촬영해 암호화하는 본인 인증 기술이다. 지정맥은 지문과 달리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지정맥 패턴이 같을 확률이 1억분의 1이하로 일본에서는 생체인증 ATM의 80%가 지정맥 인증을 사용할 정도로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