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042660)에 따르면 이 로봇을 현장에 적용하기 전에는 30킬로그램(kg)이 넘는 토치 작업대를 작업자가 직접 옮기고 수동으로 위치를 맞추며 용접을 해야 했다. 용접 위치를 바꿔야 하는 경우, 멈췄다가 다시 작업을 하는 준비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돼 생산성을 높이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어떻게 하면 힘을 덜 들이고 작업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이번 협동로봇 개발은 2019년부터 수십 번의 수정을 거쳐 지금의 협동로봇으로 탄생해 현장에 적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산업용 로봇과는 달리 협동로봇의 경우에는 충돌 안전분석을 통해 안전펜스나 안전센서를 설치하지 않고도 작업자가 협동로봇과 함께 용접 협동작업을 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는 선박 배관 조정관에만 이를 적용하고 있으나, 일반배관에도 접목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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