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최근 피치는 코레일의 기업 신용등급을 ‘AA-’로 평가했다. 한국의 신용등급은 AA-와 같은 등급이다. 등급전망(아웃룩)은 ‘안정적’이다.
피치는 코레일이 지분 100% 모두 정부 소유인 데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철도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수익성이 나지 않는 노선 운영 등 공공 관련 서비스에 정부가 지원금을 주는 등 정부의 지원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반면 국가 신용등급보다 코레일 등급을 한 단계 낮춘 무디스와 S&P는 코레일의 독자 신용도에 초점을 맞췄다. 독자 신용도는 기업 자체만의 신용등급을 말하는 것으로 신평사는 독자 신용도에 정부나 계열사의 지원 가능성 등을 반영해 최종 신용등급을 도출한다. 피치는 무디스·S&P와 달리 독자 신용도를 공개하지 않았다.
정부의 지원 가능성에서도 국제 신평 3사의 시각이 엇갈렸다. 피치는 정부가 코레일에 대한 지원 가능성이 강력하다고 본 데 비해 무디스는 “정부가 코레일의 차입금에 명시적으로 지급 보증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 주도로 추진되는 부채감축 계획 자체는 긍정적이라는 데 신평사가 입을 모았다. 코레일 발표대로 코레일 공항철도 등을 매각할 경우 2조원 가량의 부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각 중점을 두는 방법론의 차이에 따라 신용등급이 달라진다”며 “피치의 경우 공기업을 평가할 때 독자 신용도보다 정부와의 관계를 중요시해 독자 신용도가 따로 공개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