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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삼성SDS는 서울 송파구 본사 대강당에서 ‘블록체인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블록체인 도입을 추진하는 기업의 고민 사항과 이에 대한 삼성SDS의 대안·전략을 발표했다.
2년만에 고객사 100곳 돌파..‘3C’ 전략 소개
삼성SDS는 지난 2017년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선보인 이후 현재 국내·외 고객사 110개, 특허출원 51건 등 성과를 내고 있다. 가트너, 포레스터리서치 등 글로벌 컨설팅 업체와 미국 경제지 포브스 등으로부터 블록체인 경쟁력이 높은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홍원표 삼성SDS 대표는 “우리가 블록체인 사업을 수행하면서 쌓은 경험과 한차원 높아진 플랫폼 역량, 사업 방향을 정리해 소개하는 시간으로 마련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도입은 그러나 기존 IT 시스템과 달라 실제 적용이 까다롭고, 아직 기술이 초기 단계라 불안정한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삼성SDS는 고객사들이 △업종 넘나드는 새로운 서비스 만들 수 있나 △서로 다른 기술 기반 블록체인 연결이 가능한가 △쉽고 빠르게 적용·확장 가능한가 등 세 가지 고민을 안고 있다고 분석하고, 이에 맞춰 ‘통합’(Convergence), ‘연결’(Connectivity), ‘클라우드’(Cloud) 등 세 가지 대안을 마련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홍 전무는 설명했다.
보험금 청구 자동으로..글로벌 물류 정보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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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삼성SDS의 넥스레저와 IBM의 하이퍼레저 패브릭, 퍼블릭 플랫폼 이더리움 등 서로 다른(이기종) 블록체인 네트워크 연결 사례로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청, ABN암로(ABN AMRO) 은행과 공동 개발한 글로벌 물류 정보망 ‘딜리버’(DELIVER)도 소개했다.
클라우드 세션에서는 넥스레저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현하는 ‘넥스레저 유니버설’을 소개하며, 글로벌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에서 내부 구매 연동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별도 구축없이 곧바로 연결 가능한 서비스로, 빠른 구현과 적은 비용을 달성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홍 전무는 “클라우드 기반의 넥스레저 유니버설 사업을 확대해 기업 고객이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