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무르케지 블룸버그 칼럼니스트는 20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 인도 IPO, 또 다른 시대로의 회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인도 사상 최대 규모라는 현대차의 33억달러 IPO보다 흥미로운 것은 약 50년 전 콜게이트-팜올리브 인도 법인 상장처럼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 수 있을지 여부”라고 밝혔다.
콜게이트, 팜올리브, 히말라야 등으로 유명한 미국의 다국적 소비재 기업인 콜게이트-팜올리브는 1973년 오일쇼크 당시 거액의 배당금을 현지로 송환하며 인도의 외화 유출 논란에 중심에 서게 됐다. 인도 정부는 다국적 기업들이 현지 법인의 지분을 40% 이하로 축소하라고 규제했고, 그 결과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철수하기도 했지만 콜게이트, 유니레버, 캐드버리 등은 인도 시장에 상장했다. 결과적으로 이는 현지 개인투자자들이 인도 주식시장에서 양질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지며 인도의 투자자 기반 확장의 기초를 다진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인도의 주식 계좌는 1억 7000만개로 추산된다.
블룸버그는 이처럼 인도의 높은 시장가치 평가가 글로벌 기업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줄상장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LG전자 역시 인도계열사의 IPO를 준비하고 있으며, 월풀은 이미 계열사의 24%를 매각했다. 1970년대 인도정부 압박 속 인도를 떠난 후, 1990년대 인도에 재진입한 코카콜라조차도 현지 병입 공장을 상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무르케지는 월마트도 인도시장에 상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현대차 인도법인은 22일 인도 증시에 상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