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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환주 행장은 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우리는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돼야 한다”며 “엄격한 윤리의식에 기반한 정도영업으로 ‘KB국민은행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고객이 느끼게 하고, 우리가 고객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전해 고객이 중요한 선택을 하는 순간마다 가장 먼저 국민은행을 찾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행장은 “마치 ‘KB팬클럽’ 같은 다정하고 끈끈한 신뢰관계를 만드는 것이 제가 더하고 싶은 국민은행의 가치이자 참모습”이라며 ‘신뢰의 길’을 강조했다.
이 행장은 비즈니스를 재정의하는 은행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 행장은 “오늘날 유튜브는 장난감 회사 레고의 경계대상 1호가 됐고 세계 가전시장 맞수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손을 잡는 것처럼 ‘적과의 동침 사례’도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니다”며 “비즈니스의 판이 바뀜에 따라 ‘사고의 확장’이 필요한 세상이 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고객의 눈높이에서 불편점(pain point)을 끊임없이 찾고 집단지성과 과감한 새로고침의 방식을 통해 근원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여러분의 집단지성 힘을 믿고 권한을 부여하면서 함께 의사결정하는 ‘경청하는 리더’로 역할할 것”이라고 했다.
조직문화와 관련해서는 “임직원 모두가 휘슬 블로어(내부고발자)라는 마음가짐으로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없이 목소리를 내달라”고 부탁했다.
이 행장은 “자동차가 도로를 힘차게 달릴 수 있는 것은 속도의 완급을 조절하는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이라며 “자율과 규율이 서로 조화를 조화를 이루면서 편향과 쏠림을 지양하고 균형된 사고를 실천하는 국민은행을 만들어가자”고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