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전기차는 정해진 길, 포비아 경계해야

  • 등록 2024-08-08 오후 2:54:59

    수정 2024-08-08 오후 7:19:28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전기차 안전성 규제에) 지하주차장 막는단 대책은 왜 없나.”

인천 청라 대단지 아파트에서 중국산 배터리를 적용한 벤츠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가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종합대책을 서둘러 발표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이데일리의 단독 보도에 대해 독자들의 반응은 환영과 우려가 섞였다.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 합동 감식. 사진=연합뉴스
전기차뿐만 아니라 전기선박,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전동화 시대에 배터리는 필수재인 만큼 안전성을 보완해 경쟁 상대인 중국 업체에 앞서 나갈 기회로 보는 시각이 있는 반면, 지하주차장이라는 폐쇄된 공간에서 이런 대형 화재가 재발할 수 있단 우려도 여전하다. 이데일리의 취재 과정에서도 정부는 이번 화재의 가장 우려 지점으로 지하주차장이라는 발생지를 꼽았다. 전기차 충전 과정에서 전기차 화재의 40%가 발생하는 만큼 충전 시설을 야외로 설치해야 한단 주장도 설득력이 없진 않다.

하지만 이번 사고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후발주자인 중국산 배터리의 불량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과거 전기차 지하주차장 화재와 달리 인천 화재는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하지 않아 화재를 키웠다. 전기차 자체의 안전성과 더불어 지하주차장 소방시설에 대한 점검이 동시에 요구되는 대목이다.

막연한 전기차 포비아는 과거 2년여 전 ESS 화재로 인해 우리 산업의 경쟁력이 중국에 넘어간 사례처럼 될 수 있다. 반대로 이번 화재를 계기로 산업계의 기술개발 노력과 더불어 정책적 보완을 통해 안전성을 경쟁력으로 삼는다면 시장을 선점하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배터리 업계는 K배터리의 안전성을 보다 강화하는 기술개발을, 완성차 업계는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강화할 방안을, 정부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소방시설 및 인프라 전반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는 것이다. 친환경과 경제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길이 전동화라면, 안전성 확보는 지름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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