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EFN이 조사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피자헛은 33.0%, 미스터피자 25.5%, 도미노피자 23.5%로 비교적 높은 인지율을 기록했다.
이어 피자에땅(4.5), 피자스쿨(2.3), 파파존스(2.2), 59피자(1.4), 피자마루·임실치즈피자(1.1), 이마트피자(0.9)가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피자헛은 30%가 넘는 높은 인지율을 기록했고, 미스터피자와 도미노피자는 나란히 20% 중반대 인지율을 보였다.
이용경험률에서는 피자헛 97.0%, 미스터피자 95.3%, 도미노피자 94.2%, 피자에땅 84.9%로 인지도와 같은 순위로 나타났다.
이용빈도에서는 3개월에 한번 이상 이용하는 고객비율은 미스터피자가 74.7%로 가장 높았고, 도미노피자 70.1%, 피자헛 69.6%, 피자에땅 64.4%로 조사됐고, 한달에 한번 이상 이용하는 단골고객비율은 도미노피자 36.3%, 피자에땅 35.7%, 미스터피자 35.5%, 피자헛 33.2% 순이었다.
단골고객비율에서는 도미노피자와 피자에땅 등 배달전문 브랜드들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피자헛과 미스터피자는 상대적으로 낮아 배달전문점이 더 많은 단골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⑪커피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⑥화장품브랜드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⑥보습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⑨패스트푸드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⑤안경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⑤영어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⑧베이커리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⑦분식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프랜차이브랭킹)유통업③문구·사무기기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