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넥쏘 활용한 수소 발전시스템 첫 선

수소전기차 핵심기술 활용..수소사회 구현 첫 걸음
넥쏘 연료전지모듈 5개 연결..충주공장 비상발전
공장 정전 시 비상전력·피크타임 보조전력 역할
  • 등록 2019-02-13 오전 10:00:00

    수정 2019-02-13 오전 10:00:00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연료전지공장 안에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연료전지모듈 5개를 연결해 만든 비상 발전 시스템(사진=현대모비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현대모비스(012330)가 수소전기차 넥쏘에 적용된 수소연료전지모듈을 활용해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수소 발전시스템을 처음으로 선뵀다.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핵심 부품을 전용 공장에서 일괄생산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의 독자 기술력을 자동차 분야가 아닌 발전 시스템에 응용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충북 충주에 있는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으로 이 수소 비상 발전기는 공장 정전 시 비상 전원, 계절별 전력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보조 전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수소차 부품공장 가동에 소요되는 전기 일부를 수소에서 뽑아내는 것이다.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은 현재 양산 중인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했다.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5개를 나란히 병렬로 연결해 최대 450kW급 발전용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발전량은 충주공장 전체 전력 소요량의 약 7% 수준으로 비상 시나 피크타임 시 대응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하면서도 발전기에 필요한 병렬 제어기, 열관리 시스템, 무정전 전원장치(UPS) 등은 별도로 개발했다.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연료전지공장 안에 설치된 비상 발전 시스템(사진=현대모비스)
이 수소 발전시스템은 수량조절, 안전성, 높은 에너지효율, 무공해, 저소음 등 다양한 장점을 갖췄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우선 전기를 만들어내는 연료전지모듈의 수량을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다. 건물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비상 발전량, 보조 전력량에 따라 필요한 만큼 연료전지모듈을 연결하면 된다.

또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구성하는 각 부품은 모두 방폭 설계가 돼 있고 수소 자동 감지, 외부 배기 시스템 등이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 측면에서도 염려가 없다.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 시스템은 현재 수소 생산과 활용을 위한 인프라 미흡으로 설치 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앞으로 수소 에너지 사용이 활성화되면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다른 생산 거점에도 수소 비상 발전 시스템을 확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안병기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장은 “충주공장 수소비상발전시스템은 수소차 핵심 기술을 활용해 수소 사회를 구현하는 첫걸음”이라며 “차량용 수소연료전지모듈은 발전뿐 아니라 수소 열차나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도 접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연료전지공장 전경(사진=현대모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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