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요금 1050원으로 동결..수익성 확보 의문
서울시는 총 사업비 8조5533억원 중 절반이 넘는 4조3260억원(민자 3조9494억원·개발사업자 분담금 3766억원)을 민간에서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민간사업자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시가 시민부담을 우려해 요금을 기존 지하철과 동일한 1050원으로 제한하겠다고 밝힌 때문이다. 2007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7개 노선의 경전철 사업계획을 발표하면서 차등 요금제를 도입하겠다는 의견을 냈었다.
민간 사업자들은 요금이 동결된 상태에서 경전철 사업에 참여했다가 적자를 봤을 경우, 시가 이를 보전해 주지 않는다면 참여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민자업체에 대해 최대 5% 안팎의 수익률을 보장할 계획”이라며 “요금을 현재 지하철 수준(1050원)으로 동결하면 9개 노선에서 연간 300억원에서 500억원 가량의 재정보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본부장은 “버스는 현재 준공영제로 운영하고 있어 서울시 지원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장 바뀌면 전면 재검토..신뢰 확보해야
아울러 시장이 바뀔 때마다 사업 계획이 변경되는데 따른 불신 역시 서울시가 넘어야 할 벽이다.
박원순 시장은 2011년 10월 재보궐선거를 통해 서울시의 수장이 되면서 기존에 추진되던 경전철 건설을 전면 보류하고 재검토에 착수했다. 사업성과 경제성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1년6개월간의 재검토 끝에 내놓은 안은 상암DMC 노선을 폐지하고, 위례선과 위례-신사선을 신설하기로 하면서 오히려 확대됐다.
박 시장의 임기가 내년 6월까지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경전철 사업이 내년에 다시 재검토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은 5년마다 연동되는 10년 계획으로 2008년에 세운 계획을 5년이 지난 올해 재검토해 발표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