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은 전날보다 0.8원 내린 1052.2원에 마감했다. 이날 개장과 동시에 1051.5원을 찍은 뒤 1051원까지 밀리며 전날에 이어 연저점을 또 한 번 경신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환율 쏠림현상에 따른 시장 변동성 확대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하면서 그나마 1052원대는 지켜냈다.
달러-원 환율뿐만 아니라 엔-원 환율도 5년3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최근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가치는 연일 상승하며 좀처럼 브레이크가 잡히지 않는 모습이다.
이는 미국 경제지표 호전으로 국제금융시장에서 달러 약세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달러나 엔과 비교해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원화에 수요가 몰리고 있어서다. 게다가 외환보유액 증가와 경상수지 흑자 등 한국의 양호한 외환 안정성도 원화 강세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 대표적인 수출주인 자동차 관련주는 연일 하락세다. 현대차(005380)는 지난달 19일부터 단 사흘을 제외하고 계속 떨어졌다. 이 기간 주가는 25만원대 후반에서 22만원대까지 내려왔다. 기아차(000270) 역시 6만2000원대에서 5만5000원대까지 밀렸다.
일본 업체와 경쟁 관계에 있는 IT주 역시 환율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잘 버티고 있다. 같은 기간 IT 대표주 삼성전자(005930)는 140만원대 중반에서 소폭의 등락만을 보이고 있고, SK하이닉스(000660)는 오히려 3만2000원대에서 3만6000원대로 올랐다.
오승훈 대신증권 시장전략팀장은 “원화 강세 시 타격이 우려되는 종목을 꼽을 때는 가격경쟁력과 품질·시장점유율 등을 같이 고려해야 한다”며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자동차주는 우수한 품질과 높은 시장점유율을 지닌 삼성전자 등 IT주와 비교해 원화 강세에 따른 타격이 더 클 수 있다”고 진단했다.
업계의 예상대로 원화 강세가 이어진다면 자동차주의 추가 하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연찬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주가 하락으로 현대차와 기아차의 밸류에이션 매력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나 추가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기대치를 낮추는 작업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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