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충남 천안시에 따르면 정부가 최근 발표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년)’에 서산∼울진간 340㎞ 구간 중 39.5%인 134.3㎞가 계획에 반영됐다.
이에 따라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통과구간 12개 시·군 주민들은 일부 아쉬움도 있지만 상당부분 이번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것에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56㎞의 점촌∼영주간 단선전철화사업이 신규 사업에 반영된 것을 놓고, 12개 자치단체의 공조가 큰 위력을 발휘했다는 평이다.
이번에 발표된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의 구간별 반영현황을 보면 △대산항선 18.7㎞(석문산단∼대산항, 3928억원)△아산석문산단선 36.5㎞(합덕∼아산·석문산단, 6991억원)△장항선 23.1㎞(삽교∼신창) 등이다.
또 12개 자치단체의 시장·군수 협력체는 아산∼문경(점촌), 영주∼울진 구간(복선전철화 완료된 신창~아산구간 14.9㎞ 제외)190.8㎞에 대해서도 추가 반영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충남 서산시에서 경북 울진군을 연결하는 총 연장 340㎞, 8조 5000억원이 소요되는 국책사업으로 통과노선인 천안을 비롯해 서산, 당진, 예산, 아산, 청주, 괴산, 문경, 예천, 영주, 봉화, 울진 등 12개 자치단체 시장·군수들이 협력체를 구성,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에 공동 대응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