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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이데일리가 입수한 금융안전 재무부서가 작성한 내부 문건에 따르면 이 회사 자금유동성은 5월 말 현재 30억6800만원에서 6개월 뒤인 오는 11월 말 11억1200만원으로 3분의1 토막날 것으로 회사는 추정했다. 문건엔 12월 말 추정치는 없으나 회사 측은 올해 말 유동성이 필요 대비 약 15억원 부족해질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연말엔 퇴직금 지급 등 처리해야 할 비용이 많아지면서다. 직원으로선 퇴직금을 제대로 받지 못할 수 있는 것이다.
금융안전은 은행들이 현금 및 유가증권, 중요증서 등 운송을 맡기기 위해 1990년 출자해 만든 회사다. 이전까진 관련 업무를 은행들이 직접 해왔다. 현재 우리(15%), 국민(14.96%), 신한(14.91%), 기업(14.67%) 등 은행이 주요 주주로 참여해 있다.
금융안전이 유동성 위기에 봉착한 것은 은행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은행들이 지점을 대거 줄이면서 지점과 본점 간 현금 및 문서 운송 수요 역시 감소한 것이다. 국내은행 지점(출장소 포함)은 2019년 말 6714개에서 올해 3월 말 5771개로 3년여 만에 16% 줄었다. 여기에 은행의 서류 업무 자동화 추세도 금융안전의 매출액 감소 요인으로 작용했다.
문제는 금융안전 사정이 더 나빠지면 은행들의 주요 업무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금융안전은 현금수송 업계 1위 업체다. 현금은 물론 예금잔액증명서, 법인통장, 신용장 등 지점과 본점 간 주요 증서 운송 수요가 여전하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행낭’(은행 중요증서를 아우르는 말) 중에는 아침에 도착하지 않으면 업무가 불가능한 것들도 많다”며 “업계 1위 회사가 한순간에 망가지면 은행들 업무에 큰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