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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은 사측과 임금 협상 등을 벌이고 있는 미 철도 노조 12곳 중 가장 큰 ‘스마트(SMART)수송지부’가 조합원 투표 결과 잠정합의안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스마트수송지부 노조원의 51%가 합의안에 반대했다.
잠정 합의안에 반대하는 측에서는 사측에 요구한 15일의 유급 병가 등 근로조건 개선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점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철도 파업을 막기 위해 2020~2024년에 걸쳐 임금을 24% 인상하고, 인당 1만1000달러(약 1492만원)의 보너스를 즉시 지급하는 내용을 포함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노조에 직접 전화를 거는 등 중재에 적극 나섰다.
미 연방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철도는 대유행 이전에 석탄, 목재, 광물, 화학제품과 같은 주요 산업용품을 포함한 미국 화물의 약 28%를 운송했다. 이는 미국 내 화물 운송의 약 40%를 차지하는 트럭 운송에 이어 두 번째다. 미국트럭운송협회(ATA)는 지난 9월 철도 운송이 파업에 들어가면 장거리 트럭이 매일 46만대 이상 더 필요할 것이라며, “철도 운송 중단은 공급망에 대혼란을 초래하고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을 부채질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