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중재에도 美 철도노조 파업 위험 다시 고조

'스마트수송지부' 등 4곳 9월 잠정합의안에 반대
유급병가 등 처우 개선 요구…다음달 초까지 합의해야
  • 등록 2022-11-22 오후 2:46:26

    수정 2022-11-22 오후 9:17:02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미 최대 철도 노동조합(노조)이 지난 9월 타결된 잠정 합의안을 반대하면서 철도 파업에 따른 미국 내 공급망 악화와 인플레이션 심화 우려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사진= AFP)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은 사측과 임금 협상 등을 벌이고 있는 미 철도 노조 12곳 중 가장 큰 ‘스마트(SMART)수송지부’가 조합원 투표 결과 잠정합의안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스마트수송지부 노조원의 51%가 합의안에 반대했다.

지난 9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중재에 나서 막판 합의를 이끌어 낸 잠정합의안이 백지화 될 위기에 처한 것이다. 파업을 막으려면 협상에 참여한 12개의 노조가 모두 잠정합의안을 수용해야 한다. 현재까지 스마트수송지부를 포함해 4곳이 잠정합의안에 반대했고, 8곳은 찬성했다.

잠정 합의안에 반대하는 측에서는 사측에 요구한 15일의 유급 병가 등 근로조건 개선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점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철도 파업을 막기 위해 2020~2024년에 걸쳐 임금을 24% 인상하고, 인당 1만1000달러(약 1492만원)의 보너스를 즉시 지급하는 내용을 포함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노조에 직접 전화를 거는 등 중재에 적극 나섰다.

잠정합의안을 부결한 노조들은 사측과 재협상에 들어간다. 시한인 다음달 9일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면 철도 근로자들은 파업을 벌일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손실이 하루 20억달러(약 2조7000억원)를 넘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추산하고 있다.

미 연방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철도는 대유행 이전에 석탄, 목재, 광물, 화학제품과 같은 주요 산업용품을 포함한 미국 화물의 약 28%를 운송했다. 이는 미국 내 화물 운송의 약 40%를 차지하는 트럭 운송에 이어 두 번째다. 미국트럭운송협회(ATA)는 지난 9월 철도 운송이 파업에 들어가면 장거리 트럭이 매일 46만대 이상 더 필요할 것이라며, “철도 운송 중단은 공급망에 대혼란을 초래하고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을 부채질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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